안녕하세요, 오늘은 8월 14일 장중에 일양약품/일양약품우에 있었던 충격적인 찌라시 유포와 주가 조작이라고 할만한 설거지 사건에 대해서 다뤄보려 합니다. 거짓 정보로 인해 주가가 흔들리는 모습을 처음 봤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충격적인 사건이네요. 저 역시 이런 속임수에 당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으니 이번 기회에 팩트체크를 겸해서 어떤 식으로 사람들을 속이는지 확인 해두겠습니다.
1. 사건 개요
이 주가 조작 사건(?)은 오전 11시경의 갑작스러운 주가 상승으로 시작됐습니다. 어디에서 먼저 정보가 퍼진 것인지 알 방법은 없으나 11시경 갑작스러운 폭등으로 상승vi가 발동했고 그 사이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종목토론실에서 무슨 이벤트가 발생한 것인지 궁금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반응은 대부분이 무슨 일인지 몰라 어리둥절해 하거나 러시아 백신 판매 관련 내용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으나 몇몇 사람들이 코로나 치료제가 판매된다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한 개의 뉴스 링크를 가지고 왔는데요, 러시아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한다고 알려진 슈펙트 (성분명 라도티닙radotininb)가 판매될 예정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전 포스팅에서 라도티닙에 대해 회의적인 관점으로 포스팅을 작성한 적이 있었는데요, 실제로 시판이 된다면 저 역시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내용이었기 때문에 곧 바로 확인을 시작했습니다.
2. 팩트 체크 첫번째, R-pharm 공식 발표가 존재하는가
이들이 가지고 왔던 링크를 확인해보면 일양약품의 슈펙트 (라도티닙)로 임상시험을 진행하다고 알려진 러시아의 알팜 (R-pharm) 대표인 알렉세이 레픽의 해당 발언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영문으로는 번역된 기사가 전혀 없었고 러시아어를 번역해서 내용을 확인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해당 내용은 정말 라도티닙을 COVID-19 치료제 목적으로 판매할 예정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원문 https://imgurka.com/media/2286412555190434788)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합니다. 여전히 임상시험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보도자료가 전무한데 판매 예정이라고 발표할 수 있을까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러시아는 이미 임상3상을 진행하지 않고 코로나 백신을 판매한다고 발표한 사례가 있는 이상 100% 거짓이라고 확신하기는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정보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구글링을 시작했는데 결과는 어찌보면 당연하게도 단 하나, 국내 찌라시가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불안합니다. 하지만 러시아발 정보인 만큼 아직 영문으로 나온 정보가 없을 수도 있었기 때문에 일단 R-pharm의 홈페이지를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R-pharm의 홈페이지에는 코로나 치료제 관련 최신 보도자료가 있었는데요, 해당 내용은 R-Pharm의 RNA 복제효소 억제제인 coronavir (성분명 favipiravir)가 COVID-19에 효과가 있다는 임상 3상 결과가 발표됐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부분에는 특별할 것이 없었습니다.
해당 기사에는 아래에 R-pharm에서 진행중인 코로나 치료제 관련 연구 내용이 있었는데요, 여기에는 일양약품의 Radotinib이 언급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내용은 지난 5월 보도자료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시험관 내 실험으로 효과를 확인한 Radotinib을 러시아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라는 것입니다. 본문에는 “has been initiated in 11 centers” 라고 ‘11개의 기관에서 임상시험이 개시됐다’라고 말하고 있지만 실상 현재 진행을 하고 있는건지 임상시험 대상자가 모집되긴 한 것인지에 대해 아무런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판매는 고사하고 임상시험 진행여부 조차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인데 CEO가 판매개시를 SNS로 밝히다니, 뭔가 점점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3. 팩트 체크 두 번째, 원출처인 어디며 누가 작성한 글인가
일단 정보의 최초 발원지인 imgurka에 대해 확인해봤습니다. Imgurka는 인스타그램 뷰어로 인스타그램의 글을 중개해주는 사이트로 확인됩니다. 인스타그램은 로그인을 해야만 글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미러링이나 중개 사이트가 존재합니다. 그런 배경을 생각했을 때 이 사이트의 존재 자체는 딱히 의심스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원 저자는 누구일까요? 원저자는 corrupt.rus 로 확인됩니다. Corrupt.rus는 누굴까요. 인스타그램에서 검색해봤습니다.
Corrupt.rus는 러시아 내의 부정부패에 대해 보고하는 곳으로 보입니다. 일단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텔레그램 등 SNS에서 활동하는 계정이기 때문에 공식 언론사는 아니고, 이에 따라 공인된 신뢰는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단은 유일한 단서인 만큼 원문을 찾아봤습니다.
그런데 충격적이게도 corrupt.rus 인스타그램에는 알렉세이 레픽에 대한 글이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Imgurka는 인스타그램의 글을 미러링해서 보여주는 중개사이트인데 인스타그램에는 존재하지 않는 글이라니 상당히 충격적인 결과였습니다.
Imgurka라는 사이트는 구글이든 네이버든 어디에서 검색해도 사이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 사이트가 인스타그램의 글을 완벽히 미러링하는 사이트인지 혹은 중간에 유저 혹은 내용을 조작 가능한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하나 찾았네요. 세상 그 어디에서 라도티닙이 판매한다는 발표를 한 사람은 없다는 것을요.
더 재미있는 것도 알려드릴까요? Imgurka 원문에서 마지막 문장의 번역을 보면 HIV 치료, 25억 루블 같은 문장이 있는데 전체적인 내용과 전혀 조화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혹시 누군가 짜깁기해서 만든 가짜 기사가 아닌가 해당 문장의 러시아 원문을 검색해봤는데요, 당연하다면 당연하달까요, 2017년 러시아 기사에 완전하게 동일한 문장이 나옵니다. 과연 우연일까요?
3. 마치며
이번에도 많은 사람들이 속았습니다. 누군가가 가져온 찌라시와 함께 급등하는 주가가 사람들의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었고, 또 어떤 이가 ‘원문’이라는 것을 가져오니 그건 ‘사실’이 됐습니다.
일양약품은 이전에도 찌라시로 주가가 크게 흔들린 적이 있습니다. 이 날도 누군가에 의해 일양약품의 라도티닙이 러시아에서 임상3상 완료에 임박했다는 찌라시가 돌았고 주가는 3일에 걸쳐 급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일양약품을 사실 무근이라 일축했고, 해당 찌라시가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습니다.
7월17일 일양약품 주가 급등의 이유 찌라시 때문? 일양약품 '사실 무근'
https://www.mbn.co.kr/news/economy/4219676
하지만 이 때의 기대감 때문이었을까요? 누군가는 의심했지만 또 어떤 주주들은 이번에도 쉽게 믿어버렸습니다. 불행히도 이번에도 역시 누군가의 속임수인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4. 요약
- 8월 14일 장중 ‘라도티닙‘ 판매 개시 임박 찌라시 확산
- 확인 결과 원출처인 누군가가 유포한 imgurka외에 존재하지 않는 글
- 작성자로 나타나는 corrupt.rus의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에도 존재하지 않음이 확인
- 누군가 거짓 찌라시 정보로 주가 조작
이번 찌라시는 결국 실제 사건 (일양약품의 라도티닙이 R-pharm을 통해 러시아에서 임상 3상을 진행, 러시아에서 백신 판매를 임상3상을 마치지 않고 시작)과 과거 주주들을 설레게 했던 찌라시 (일양약품 라도티닙 임상3상 승인 임박)를 교묘하게 이용한 사기극인 것 같습니다.
치솟는 주가와 어마어마한 호재 뉴스는 주식을 ‘지금 당장 잡아야 할 기회’인 것처럼 보이게 만들고, 개인을 속이고, 판단력을 망가트립니다.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반드시 직접 확인하고나서 움직이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종목토론실을 보면 이 찌라시 정보를 믿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아무래도 좋은 결말이 있을 것 같지는 않네요.
부디 큰 피해를 보는 분들이 없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양약품의 슈펙트(라도티닙)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07/21 - [국내외 개별기업] - 일양약품/일양약품우 코로나 치료제 슈펙트(라도티닙)에 대한 과학적 고찰
'국내외 개별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주식 머크 (Merck)의 코로나 치료제 MK-4482에 대한 과학적 분석 (11) | 2020.08.27 |
---|---|
메디톡스 전망 - 균주 분쟁, 허위공시, 품목허가 취소 그럼에도 살아남을 수 있을까 (11) | 2020.08.23 |
메디프론/퀀타매트릭스 치매진단키트 상용화 시기 관련 문의 통화 전문 (0) | 2020.08.11 |
메디프론/퀀타매트릭스 치매진단키트 상용화 시기 내년일 수 있다 (신의료기술평가와 의료보험등재) (8) | 2020.08.11 |
피플바이오 치매진단키트 품목허가와 상용화 사이의 간극 그리고 IPO (8) | 2020.08.09 |
댓글